아주 간단한 앱이고, 혼자서 쓸거지만,
에뮬레이터가 아니라 폰에서 다운받아 사용하기 위하여.
첫번째. 앱 이름 수정
android/app/src/main/AndroidManifest.xml 에서
android: label="여기를 변경"

ios/Runner/Info.plist 에서
<key>CFBundleDisplayName</key> 의 string 값을 변경
두번째. 아이콘 만들기
앱 아이콘은 피그마로 대충 만들고,
https://hominlim.tistory.com/26
피그마로 아이콘 디자인
1024x1024크기, 피그마로 디자인 하고 png로 export. 디자인을 appicon.co 에서 아이콘 파일로 리사이징. 그러면 각 사이즈의 아이콘들이 알아서 만들어짐. 요렇게 나옴. ㅋ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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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이즈별로 만드는 것은 아래의 웹사이트를 이용.
아이콘 위치는
안드로이드 : android/app/src/main/res/ 아래 5개 폴더를 replace 해 주고,
아이폰 : ios/Runner/Assets.xcassets/ 아래 AppIcon.appiconset를 통째로 옮겨주면 됨.
세번째. 빌드
안드로이드는 이렇게,
https://docs.flutter.dev/deployment/android
Build and release an Android app
How to prepare for and release an Android app to the Play store.
docs.flutter.dev
terminal에서 flutter build appbundle 하면 됨.
이렇게 되면 [project]/build/app/outputs/bundle/release/ 폴더 안에 app-release.aab 라는 파일이 생긴다.
iOS는 이렇게
https://docs.flutter.dev/deployment/ios
Build and release an iOS app
How to release a Flutter app to the App Store.
docs.flutter.dev
역시 terminal에서 flutter build ios 하면 됨.
그러나 iOS는 할 일이 더 있는 듯.
Xcode 프로젝트를 열어서,
Runner를 선택하고,
Development Team을 설정하라고 한다.
설정을 하려면, Appli ID로 로긴하고, Bundle ID를 설정하고, Apple Developer Account를 등록하라고 하는데,
그 전에 해야 할 일이 있다.
개발자 등록을 하고 난 후,
https://hominlim.tistory.com/29
애플 개발자 등록
개발자 등록은, 안드로이드는 빌드랑 상관없이 마켓에 등록할 때 하고, iOS는 빌드 하기 전에 등록할 때 해야 함. 처음이니 뭐가 먼저인지 정신없고, 시키는 대로 하나하나 해결해야 함. 다시 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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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단 Xcode로 열고,
Product -> Scheme -> Edit scheme 실행하여 Build configuration을 release로.
이쯤에서 그지같은 에러 발생. ㅠㅠ
https://hominlim.tistory.com/30
그지같은 에러.
일단 현재의 환경은, 2020 M1 맥북 에어, macOS Ventura 13.0.1 Visual Studio Code 1.74.2 Flutter$ Xcode 14.2 Android Studio 2020.3 첫번째 현상은 git 오류로 아래와 같은 에러가 xcode만 억세스 하려면 뜨면서 인스톨 해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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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결하고,
다시한번 flutter build ios 하면 잘 되다가 키체인 패스워드를 넣으라신다길래 개발자 아이디 비번을 넣어봤는데 안되고,
또다시 시간을 엄청 소비 한 결과,
허무하게도 그냥 이 컴터 로긴 패스워드 넣으니 완료.
빌드타임 30초 인 것을.
며칠이 걸리다니. ㅠㅠ
이것이 현재의 수준.
암튼 준비 완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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